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프롤로통증클리닉

메인메뉴


프롤로통증클리닉

교정치료

응용근신경학교정치료

교정치료(추나⋅카이로프랙틱)이란?

추나란? 밀다 推, 당기다 拿로 이루진 한자어로, 고대 중의학과 한의학에서 밀고 당기면서 뼈를 조작하여 치료하던 수기치료에 그 근원이 있습니다.

카이로프래틱이란? '손'을 뜻하는 '카이로'와 '치료'를 뜻하는 '프락토스'라는 그리스어에서 파생된 합성어입니다.

이러한 추나와 카이로프랙틱의 처음 만들어질 당시의 가설은 신경 흐름에 이상이 생기면 여러가지 질병이나 기능 장애가 생길 수 있는데, 이를 정상으로 만들어 주면 건강을 회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이러한 가설과 개념에 대한 발전적인 변화나 다양성이 곁들여졌으며 과학적인 추나 및 카이로프랙틱의 치료를 통한 난치병의 접근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사회가 발달함에 따라 어떤 질병이나 장애가 생기기전 미세한 이상 변화를 발견하여 치료하거나 자세 이상을 교정하는 유지치료(maintenance care)가 추나와 카이로프랙틱 치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추나와 카이로프랙틱이 우리 몸의 세포와 기관에 적절한 자극과 연료가 공급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조작을 해주며, 척추 관절과 근육을 조화있게 잘 유지해주면서 뇌에 대한 자극이 극대화되어 건강하고 활동적인 생활을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치료효과

척추의 정상적인 만곡과 각 분절의 정상적인 움직임 등은 중추 신경의 정상적인 활동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고 중추신경이 최적의 상태이면 이것의 지배를 받는 우리 몸의 각 부분도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정 치료는 척추 각 분절과 늑골의 운동상태를 정상으로 만들어주고 자세이상을 교정하여 뇌로 전달되는 감각 수용체의 활동이 증가되도록 하는 것이 주목적입니다. 그외 시각, 청각, 후각 자극치료를 부가적으로 사용하며 손 이외의 기구를 사용한 다양한 치료법이 개발되어 성공적으로 시술 되고 있습니다.

치료방법

교정 치료법은 환자의 척추와 골반 때로는 팔다리 및 두개골 등을 손으로 직접 교정합니다. 우선 정지상태에서 자세를 진단한 후, 인체의 모든 관절의 가동범위(range of motion of joint)를 정확히 평가합니다. 검사자나 환자의 의지에 의하여 얼마나 관절을 움직일 수 있는지 그리고 통증이나 다른 이상은 없는지를 평가해 병변의 원인을 알아내거나 치료계획을 세우는데 활용하게 됩니다. 또한 척추의 움직임이나 직접 척추를 촉진하여 이상여부를 판단한 후 X-ray 판독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치료방법은 단순히 척추를 밀거나 당긴다고 교정되는 것은 아니며 정확한 진단에 의해 정확한 환자의 자세, 교정치료를 시행하는 의사의 자세, 의사의 손과 환자의 척추사이의 접촉부위 설정, 교정방향, 교정의 강도 등을 설정하여야 하며 그외에도 기본적으로 풍부한 해부학적 지식과 환자의 질환에 대한 이해, 그리고 적응증과 부적응증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척추교정은 미국의 경우 외과적 수술이나 약물에 의한 사고에 비하여 극히 적은 수의 사고만이 보고되고 있으나 이는 국가에서 실시하는 국가고시를 통과한 교정치료사(D.C)과 의사들에 의해서만 시술되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는 비의료인에 의해 교정치료가 시행되는 경우가 너무 많으므로 척추교정을 받을 시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치료의 기본원칙

상담 및 예약문의 053-720-0222 평일 오전9시30분 ~ 오후5시30분 토요일 오전9시30분 ~ 오후1시30분 (점심시간 : 오후1시~오후2시) 일요일/공휴일 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