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프롤로통증클리닉

메인메뉴


프롤로통증클리닉

족부의학

응용근신경학족부의학

족부의학이란?

커다란 인체를 작은 발로 지탱하는 우리 몸의 구조상 더 이상 발은 냄새나는 아랫도리가 아닙니다. 발이 얼마나 인체를 잘 지탱하느냐에 따라 발을 포함하여 발목, 무릎, 허리 등의 부위의 정상적인 정열이 유지될 수 있고, 발이 제대로 지탱하지 못하면 하지 관절 및 척추의 부정열이 유발되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발의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족부의학이며, 본원은 응용근신경학에 근거한 정확한 족부 문제를 진단할 뿐만아니라, 부신의 기능저하 및 인대 힘줄의 약화 등의 족부 문제 이면에 숨겨진 근본원인까지도 파악하려 노력합니다.

발의 문제

발은 발까락 뿌리 부분에 있는 아치, 발의 외측면에 있는 아치 그리고 발의 내측면에 있는 아치 총 3가지의 족궁(arch)이 발의 안정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족궁에 문제가 발생할 때 족부의학적 발치료가 필요한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발의 문제는 아래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과도한 회내가 유발된 평편족과 과도한 회외가 유발된 요족의 두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발과 전신의 연관성

아래의 그림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발의 과도한 회내(평편족)를 예로 들면 발목 위의 경골(tibia)은 안쪽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안쪽으로 회전된 경골은 무릎위 대퇴골(femur)도 안쪽으로 회전시키게 됩니다. 고관절의 내회전은 곧 내반슬(오자형 다리)을 유발하고 골반의 높낮이 차이 또한 유발하게 됩니다. 이렇게 척추에 측만증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등의 발의 문제는 전신적 파급효과가 매우 큽니다. 이로 인해 무릎 아래 위 뼈의 부정렬과 고관절 아래 위뼈의 부정렬로 무릎과 골반 및 허리의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족부 치료

본원의 족부치료는 교정치료, 영양치료, 족부깔창 처방으로 나눠집니다. 영양치료의 경우 족부의 문제가 부신기능저하에 의한 경우에 시행되는데, 부신을 치료하지 않으면 족부문제는 계속 재발하게 되므로 반드시 부신의 기능을 회복하는 영양치료가 필요합니다. 교정치료는 위에서 설명한대로 발의 문제로 인해 전신적 부정렬이 유발된 경우 그 부정렬을 교정하여야만 합니다. 족부깔창은 발의 아치를 정상으로 만들어 족부의 문제로 인한 전신적 부정렬을 교정하게 됩니다.

상담 및 예약문의 053-720-0222 평일 오전9시30분 ~ 오후5시30분 토요일 오전9시30분 ~ 오후1시30분 (점심시간 : 오후1시~오후2시) 일요일/공휴일 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