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프롤로통증클리닉

메인메뉴


프롤로통증클리닉

무릎퇴행성관절염

대표질환무릎퇴행성관절염

퇴행성 무릎 관절염이란?

퇴행성관절염은 무릎관절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서 국소적인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그 원인은 불확실하나 체질, 과도한 관절사용, 그리고 직업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퇴행성 슬관절염은 만성 관절염의 하나로써 중년기 또는 장년기 성인에게 흔하며 특히 체중 부하를 많이 받는 관절의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가 있으며 관절면의 뼈가 과잉 성장된 상태입니다.

  1. 초기

    매끄러운 연골 표면이 울통불퉁해지기 시작합니다.

    이는 기존에 있던 하일우론산은 파괴되고 새로 생성되는 양도 줄어들어 연골과 활액이 파괴가 시작된 것입니다. 그러나 관절의 사이간격은 아직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

  2. 중기1

    손상을 입은 연골은 매끄러워야 할 표면이 거칠어지고 뼈돌기체라고 불리는 새로 생긴 뼈가 날카로운 바위처럼 뾰족한 모양으로 관절가장자리에 생깁니다.

    날카로운 통증을 느껴지면서 고르던 관절간격이 비대칭적으로 기울어집니다.

  3. 중기2

    뼈돌기체가 많아지면서 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부서진 뼈조각들이 관절 활액막에 상처를 내어 염증이 일어납니다. 관절간격은 매우 좁아 집니다.

  4. 말기

    관절간격은 완전이 없어졌습니다.

    크기가 큰 뼈돌기체가 보이며 연골이 침식되어 뼈가 노출되어 있습니다.

주요원인

퇴행성관절염의 원인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나이, 성별, 비만여부 등이 관련됩니다. 즉 나이가 많을수록, 퇴행성관절염이 많이 생기고 여성에게 흔합니다.
또한 비만은 가장 흔한 퇴행성 무릎 관절염의 유발요인이 됩니다. 관절통증을 일으키고, 관절이 붓고, 움직이는데 제한을 주게 됩니다.
심한 경우는 관절 부위에 변형이 오게 됩니다. 또한 손가락 끝 관절에 딱딱한 결절이 생기기도 합니다.

진단

퇴행성 관절염의 진단에서 중요한 것은 중세와 방사선 소견입니다. 보통 X-레이를 찍게 되는데, 질병 초기에는 정상이나 점차 진행되면서 X-레이상 관절 간격이 좁아지는데, 특히 체중이 실리는 부위가 비대칭적으로 좁아지게 됩니다. 그 외에 연골 아래 부위가 경화되어 하얗게 보이고, 관절면 주위로 뾰족하게 튀어나오는 골극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X-레이 상에서는 55세 이상의 80%, 75세 이상에서는 거의 전 인구가 퇴행성관절염 소견을 관찰할 수 있으므로, 방사선 소견과 더불어 그에 일치하는 임상 증상이 있어야 퇴행성관절염이라 진단합니다.

치료방법

치료목적

퇴행성관절염의 치료목적은 관절통증을 줄이고, 관절 움직임을 유지시키며, 변형을 방지하려는데 있습니다.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아세타아미노펜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가 주가 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복용하기 전에 과거에 위장장애가 심했던 분들은 미리 의사에게 이야기를 하고, 약물을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주사치료

일반적으로 관절주사라면 뼈 주사(스테로이드 주사)라고 잘못 생각하기 쉬운데, 퇴행성관절염은 너무 심하게 관절이 붓고, 물이 차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스테로이드 주사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퇴행성관절염의 관절 내 주사치료에는

  1. 히루안

    손상된 연골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한번씩 3~5주를 맞게 됩니다.

  2. 라이넥 태반주사

    관절강내 주사함으로서 염증완화와 부종, 통증감소의 역할을 합니다. 이는 인체의 자연적인 태반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장기간의 사용에도 내성의 우려가 적은 효과적 요법으로 일주일에 1~2회씩 총 8~12회를 맞게 됩니다.

  3. 인대증식 주사(프롤로테라피)

    인체에 무해한 고농도 포도당과 DNA주사(PDRN)를 이용하여 관절을 이루는 인대와 힘줄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튼튼해진 무릎 주변 인대와 힘줄이 무릎관절을 간격을 넓혀주어 통증을 줄이고, 더이상의 연골 손상도 막아 줍니다.

  4. 줄기세포 주사

    지방유래 줄기세포, 골수유래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연골을 재생시켜줍니다. 현재 수술을 대체 할 수 있는 최선의 치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증세가 악화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심하고, 방사선 소견상 관절변화도 심한 경우는 수술을 합니다. 관절 내에 부분적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고, 인공 관절로 바꾸는 수술도 있습니다.

단, 항상 수술은 최후의 수단이 되어야 합니다.

예방 및 재활

약물이나 수술을 하기에 앞서 우선적 해야 할 것이 다음 두 가지입니다. 이는 관절통의 예방뿐만 아니라, 현재 관절통이 있는 분들은 꼭 지켜야 할 지침입니다.

  1. 체중을 줄이세요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사람에게 흔합니다. 그러므로 체중만 감량해도 무릎 관절통이 해결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물론 노인분들이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1~2Kg의 체중감량도 무릎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2. 다리근육 힘을 기르는 운동을 하세요.

    퇴행성관절염 환자는 통증 때문에 잘 못 걷거나 운동하는데 많은 제한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운동을 할 때는 체중이 무릎 등 관절에 실리지 않은 운동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수영이나 자전거 타기이지요. 수영을 못 하는 경우에 수영장에서 걷는 것도 퇴행성관절염에 좋은 운동입니다. 또한 누워서 다리를 펴서 올렸다 내렸다 하는 운동을 10~20회 정도씩 아침에 기상시와 자기 전에 해 보시기 바랍니다.

    뼈와 뼈가 만나는 곳에 연골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곳이 닳고 손상이 되면서 부종이 생기고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그곳에 태반주사를 관절강내에 직접 주사함으로서 염증완화와 부종감소를 가져오는 관절강내 주사는 스테로이드와 국소마취제 등 부작용의 우려가 있는 다른 약제와 달리 인체의 자연적인 태반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장기간의 사용에도 내성의 우려가 적은 효과적인 요법이다.

상담 및 예약문의 053-720-0222 평일 오전9시30분 ~ 오후5시30분 토요일 오전9시30분 ~ 오후1시30분 (점심시간 : 오후1시~오후2시) 일요일/공휴일 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