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프롤로통증클리닉

메인메뉴


프롤로통증클리닉

고관절통증

대표질환고관절통증

엉덩이 관절이란?

엉덩이 관절은 원래 '고관절'이라 부르는데, 체중을 지탱하고 그 무게를 둘로 나누어 양다리에서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주요원인

체중이 주는 힘의 방향을 바꾸는 과정에서 힘을 비스듬하게 받게 되는 부위가 생기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불안정하며, 일생 동안 많은 힘을 견뎌내야 하는 곳이기 때문에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가 잘 발생하는 곳입니다. 오래 앉아 있다가 일어설 때, 또는 걷기 시작할 때 통증이 느껴지다가도 어느 정도 걸으면 통증이 사라지거나, 찬 곳에 있을 때 또는 날씨가 추울 때 통증이 심해지면 엉덩이 관절의 퇴행성 변화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주요질환

대퇴골두 무혈성괴사증

대퇴골두 무혈성괴사증이란 여러 가지 원인으로 고관절을 이루는 대퇴골 골두에 혈액 공급이 중단되어 진행성으로 뼈가 죽는 상태를 말하는데 결국에 가서는 고관절이 파괴되어 심한 관절염을 유발하게되고 통증이 심해지고 다리가 짧아지고 절게 되며, 걷지 못하는 상태에 이르게 되는 질병입니다. 그러나 이 병이 정확한 원인과 발생 기전이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1970년 이후 발생 빈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이할 점은 이 병이 가장 왕성한 사회활동을 할 연령인 30대에서 50대 사이의 남자에게 대부분 발생하며, 약 60~80% 이상에서 양측 고관절을 침범하여 사회활동을 위축하게 하여 폐인에 이르게 되는 병입니다. 더구나 이 병은 서양권보다 동양권 특히 한국인, 일본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병이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퇴행성관절염

퇴행성관절염은 뼈와 뼈의 접합부분에 있는 관절연골(물렁뼈)이 마모되거나 손상되는 것인데, 보통 나이가 많아져서 저절로 마모되는 것과 사고 등으로 인해 인위적으로 파괴되는 형태가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이에 반해 인체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 막에 발생하는 만성염증을 말하며, 관절 막의 염증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관절 연골이 파괴되는 질환으로서 이러한 염증의 결과로 관절이 붓고 아프며, 관절의 움직임을 어렵게 하는 병입니다. 최근에 여러 가지 약물이 개발되어 약물치료로도 어느 정도 치료를 할 수 있으나,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엉덩이 관절 주위의 골절은 노인 환자에게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상황으로 건강상태가 좋지 않거나 뼈가 약한 경우가 대부분으로 이러한 환자들이 빨리 보행을 할 수 있도록 해서 장기간 병상생활로 인해 생길 수 있는 합병증(폐렴, 욕창 등)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뼈를 붙이는 수술보다는 인공관절 치환술을 시행합니다.

자각증상

  • 가만히 있을 때도 통증을 느낄 수 있다.
  • 고관절 부위의 통증이 심하여 잠을 이룰 수 없다.
  • 약을 먹어도 그때만 반짝하고 통증이 없어질 뿐이다.
  • 걸을 때 너무 아파서 걸울 수가 없다.
  •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관절부분이 뻣뻣해지고, 통증이 나타나 관절부분을 움직이기 어렵다.
  • 뼈와 뼈가 직접 닿아 심한 고통과 함께 때로 소리가 난다.

이러한 환자들이 약 복용 등의 내과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고관절 동통이 계속되거나, 고관절 동통으로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상당한 장애가 발생할 때 방사선 진단을 거쳐 관절손상이 심하게 진행되었을 경우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하게 됩니다.

치료 및 예방

  1. 온찜질을 한다.

    뜨거운 물에 타월을 담그고 하루에 3~4회씩 약 20분 동안 아픈 부위에 대준다. 그리고 건조한 수건을 그 위에 대주면 열기가 빠져 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2. 휴식을 취한다.

    쭉 뻗어주는 정도만 하고 무게를 지는 운동을 하지 않는다.

  3. 따뜻한 연고를 바른다.

    연고 자체의 효과와 부드럽게 문지르는 작용 모두 경직된 고관절 근육을 풀어 주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열을 가한 패드에 멘솔이 첨가된 연고는 화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한다.

  4. 투약을 고려한다.

    의사의 처방을 받아서 투약이나 주사치료를 한다.

    • 환부위의 반대편으로 누워서 편안한 수면을 취한다.
    • 잘 맞고 편안한 신발을 착용한다.
    • 지팡이 등의 보조도구를 사용한다.

    걸을 때 지팡이 등을 사용한다면 적절한 사이즈인지 확인해 본다. 크기가 안 맞는 지팡이는 통증을 악화시키므로 의사에게 적절한 치수를 찾을 수 있는 곳을 추천받는다.

  5. 체중을 조절한다.

    과도한 체중도 통증을 증가 시킨다. 이는 걸을 때마다 체중의 2~3배 되는 힘이 관절 위로 전해지기 때문이며 체중이 1Kg 줄면 관절에 2~3Kg의 부담이 줄어든다.

  6. 정확한 통증부위를 말한다.

    여러 가지 경우의 수가 있으므로 정확히 어디가 아프고 묵직한지, 또는 가만히 있을 때 심해지는지, 어떤 경우에 심해지는지 까지도 자세히 설명한다.

  7. 자가검진을 교육한다.

    만약 척추가 휘었거나, 한 다리가 짧거나 하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걸음걸이가 바뀔 수 있다. 그것을 쉽게 테스트 할 수 있는 방법은 옷을 벗고 두 개의 거울을 사용하여 뒷모습을 관찰하는 것이다. 무릅 등의 높이가 같지 않은지 골반이 한 쪽으로 휘지 않았는지 또는 척추가 휘지 않았는지를 살펴보고 문제가 무엇인지를 발견한다. 다행히 신발 교정이나 한 쪽 신발에 무엇을 넣는 것으로 쉽게 걸음이 교정될 수 있다. 그러나 문제가 심각한 것이면 의사의 진찰을 받는다.

상담 및 예약문의 053-720-0222 평일 오전9시30분 ~ 오후5시30분 토요일 오전9시30분 ~ 오후1시30분 (점심시간 : 오후1시~오후2시) 일요일/공휴일 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