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프롤로통증클리닉

메인메뉴


프롤로통증클리닉

팔꿈치통증

대표질환팔꿈치통증

엘보(elbow)란?

팔 관절과 손목에 무리한 힘이 주어져 팔꿈치 관절에 생기는 통증을 말하며 테니스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자주 일어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테니스 이외에 골프나 배드민턴 선수, 목수, 컴퓨터자판을 많이 사용하는 사무원 등도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특히 골프와 같이 이와 유사한 증세의 병을 '골프 엘보'라고 부릅니다.

팔꿈치를 보면 안쪽과 바깥쪽에 뼈가 뾰족하게 만져지는 부위가 있습니다. 바깥쪽이 아프면 '테니스 엘보'라 하고 안쪽이 아프면 '골프 엘보'라고들 말하지만 이것이 꼭 일치하는 병명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골프를 친 뒤에 바깥쪽이 아픈 경우도 많기 때문이죠.

주요원인

한 번에 큰 충격을 받아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작은 충격을 반복적으로 받아 스트레스가 축적됨으로서 염증이 발생합니다.

집안일을 많이 하거나 운동을 심하게 하거나, 무거운 이삿짐을 많이 들었거나 아니면 시장을 봐오다가 무거운 바구니를 들었을 때 주로 생깁니다. 이러한 증상의 원인은 뼈나 관절에 이상이 있는 경우는 드물고, 대개 근육에 무리가 간 후에 염증이 생겨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팔꿈치 바깥쪽에서 시작해서 손까지 가는 근육에 병이 생긴 것입니다.

주요증상

초기 증세로는 팔을 앞으로 쭉 펴고 손가락에 힘을 준 상태에서 가운데 손가락을 아래로 누르면 팔꿈치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또한 팔꿈치 바깥쪽으로 통증을 느끼며 종종 아래팔이나 손까지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잠을 설칠 정도로 팔꿈치가 아프고, 아픈 곳을 누르면 자지러질 정도입니다. 많이 고생하다가 결국은 병원을 찾게 됩니다.
테니스 엘보는 의학적 용어로 '외상과 염'이라 하여 팔꿈치의 바깥쪽이 주로 아프고, 골프 엘보는 '내상과 염'이라 하여 팔꿈치 안쪽에서 시작해서 손으로 가는 근육에 병이 생긴 것입니다.

진단

간단한 진찰로 금방 진단이 되며, 신경이 눌려서 생기는 증상과 유사하기 때문에 세심하게 진찰을 받게 됩니다. 뼈나 관절에 이상이 있나 확인하기 위해 엑스레이를 찍습니다.(위의 사진)

상담 및 예약문의 053-720-0222 평일 오전9시30분 ~ 오후5시30분 토요일 오전9시30분 ~ 오후1시30분 (점심시간 : 오후1시~오후2시) 일요일/공휴일 휴진